페이지 정보
박형진 - 진리의 영속(永續) ( 2024.04.01~04.15)
본문
박형진
진리의 영속(永續) The Persistence of Truth
2024.04.01~04.15
Persistence of truth_#01 Interactive Moving Image on Touch Screen & Mixed Media on Lenticular screen _ 105cm 140cm -2020,
박형진의 작품세계 신항섭(미술평론가)
실제를 방불케 하는 삼차원의 첨예한 조형세계
전통적인 회화가 평면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시각적인 일루전에 그쳤다면 현대적인 회화는 삼차원의 가상공간까지도 보여준다. 삼차원의 가상공간은 전자문명이 만들어낸 과학의 산물이다. 전통적인 회화와 마찬가지로 평면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디지털의 세계는 현실에 필적한다. 색채와 원근 및 명암을 이용해 실제처럼 보이도록 하는 회화는 일종의 눈속임이지만, 디지털을 이용한 가상공간에서는 단순한 시각적인 착각이나 환영이 아니라 마치 실제인 것처럼 지각하게 된다. 다시 말해 현실과 가상공간의 차이를 분별하지 못하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컴퓨터 작업으로 이루어지는 가상공간의 세계, 즉 디지털의 세계는 상상의 세계를 실제처럼 인식하도록 유도한다. 디지털이라는 마법은 회화를 입체적인 공간에서 진일보한 가상의 공간으로까지 확장하고 있는 것이다.
박형진은 디지털 기술을 통한 3차원 그래픽과 렌티큘러라는 재료를 이용하여 입체적인 화면을 만들어낸다. 렌티큘러는 일종의 필름과 유사한 재질이지만 캔버스와 마찬가지로 평면적인 재료이다. 일반적인 대다수의 렌티큘러 작업은 두 가지 상을 겹쳐 놓고 보는 각도에 따라 서로 다른 이미지를 보여주게 된다. 하지만 3D, 즉 3차원 그래픽 기술로 발전시킨 그의 작업은 랜티큘러를 보다 실제적인 입체공간으로 만들어놓는다. 이와 같은 3차원의 가상공간은 랜티큘러라는 일종의 평면볼록렌즈를 수십 장 겹쳐놓음으로써 홀로그램보다도 더 실제적인 이미지가 만들어지게 된다.
그의 작업은 애써 현실적인 공간을 지향하려하지 않는다. 렌티큘러가 만들어내는 3차원공간은 실재하지 않는 가상의 공간이다. 그러기에 보다 더 비현실적이고 초현실적인 세계를 지향한다. 현실적인 공간을 그대로 재현하는 방식은 오히려 렌티큘러의 다양한 표현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실제를 빙자한 가상의 공간은 조형적인 상상에 의해 그 표현영역을 무한히 확장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어차피 가상공간이므로 비현실성을 강화함으로써 렌티큘러의 특징을 더욱 명징하게 부각시킬 수 있다.
그의 작업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3차원의 렌티큘러 이미지는 평면을 기반으로 하는 전통회화가 도저히 넘볼 수 없는 입체적인 조형공간을 창출한다. 3D 안경을 쓰지 않고도 현실적인 공간에 필적하는 가상의 조형공간을 직접 목도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평면 위에 입체적인 이미지를 추구해온 회화의 입장에서 보면 렌티큘러를 이용한 3차원 공간은 충격 그 자체이다. 원근 및 명암을 이용한 착시현상이 아니라 마치 현실처럼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의 작업은 내용상 자연적인 이미지와 인공적인 이미지로 크게 나뉜다. 자연적인 이미지는 자연에서 살고 있는 나무와 새 물고기 등 생물을 말하며, 인공적인 이미지는 공업적인 생산품을 말한다. 이 두 가지 소재는 그의 작품에서 서로 독립적이기도 하고 함께하기도 한다. 나무와 새와 물고기가 하나의 공간에 존재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불가능한 사실을 현실적인 상황으로 강제하는 것이 그가 지향하는 3차원의 조형세계이다.
.........
이렇듯이 그의 작업은 이제까지의 렌티큘러가 만들어낸 깊이, 즉 입체적인 착시현상을 뛰어넘는 사실적인 공간감에 도달하고 있다. 거기에다 금속재질이 가지고 있는 섬세한 표현 및 질감효과까지를 표현함으로써 가장 첨예한 조형세계를 걷고 있다. 그리고 이에 더해 관람자가 손가락 터치로 작품에 직관적으로 참여가 가능한 인터렉션까지 가능케 한다.
Mind Control_#03 Mixed Media on Lenticular screen _ 60cm 60cm-2019,
Mind Control_#05 Digital Printing _ -72cm 90cm-2023,
Digital Planet_#02 Mixed Media on Lenticular screen _ 80cm 60cm 2023,
미디어 십장생도_01 디지털 영상 _8000pixels 1800pixels 1분52초- 2020
미디어 십장생도_02
한국의 사계_01 디지털 영상 _ 8000pixels 1800pixels 1분52초-2019,
한국의 사계_02
박 형 진 / Park, Hyung Jin
학력
홍익대학교 산업/제품디자인 학사 및 동대학원 영상미디어/애니메이션 석사
홍익대학교 대학원 영상학과 박사 수료
현재: 계명대학교 미술대학 영상애니메이션과 교수
개인전
2006 Solo Exhibition ‘Digital Art & Animation Exhibition_Action Anatomy’ (계명대학교 극재미술관)
2006 Solo Exhibition ‘Digital Art & Animation Exhibition_Persistence of Memory’ (대구 우봉미술전시관)
2007 Solo Exhibition ‘Digital Art & Animation Exhibition_Persistence of MemoryⅡ’ (계명대학교 극재미술관)
2010 Solo Exhibition ‘Digital Art & Animation Exhibition_Digital Planet’ (대구 우봉미술전시관)
2011 Solo Exhibition ‘Digital Art & Animation Exhibition_Talking Sally’ (대구 우봉미술전시관)
2011 Solo Exhibition ‘Digital Art & Animation Exhibition_Another Gate’ (대구 우봉미술전시관)
2011 Solo Exhibition ‘Eternal Truth’ (2011 KASF_서울 무역전시컨벤션센터)
2012 Solo Exhibition ‘The Key of Dreams’ (2012 KASF_서울 무역전시컨벤션센터)
2012 LG 아트센터 GS타워 갤러리 초대개인전 (서울 역삼동 GS타워)
2013 Solo Exhibition ‘Another Space’ (2013 KASF_서울 무역전시컨벤션센터)
2013 Blanc Bleu 호텔아트페어 (그랜드 앰버서더 서울)
2013 아카스페이스 초대개인전 (서울 인사동 아카스페이스)
2013 SETEC 서울아트쇼 (서울 무역전시컨벤션센터)
2013 서울아트쇼 초대작가 개인전 (서울 COEX)
2014 SOAF_서울 오픈 아트페어 초대작가 개인전 (COEX)
2014 전북 아트쇼 초대개인전
2015 인사동 일조원갤러리 초대개인전
2016 개인전 Gallery HUE (대구 수성구 무학로11길 48)
2017 개인전 Gallery HUE (대구 수성구 무학로11길 48)
2017 대구 시오갤러리 개인전 ‘The Key of Dreams’
2018 Gallery Suppoment 초대개인전 ‘Persistence of truth’
2019 대구 봉산문화회관 개인전
2022 독일 카를스루에 GALERIE ZWISCHEN 초대개인전
2022 DGDP 대구경북디자인진흥원 개인전
2023 갤러리 이레 초대개인전 (파주 헤이리예술마을)
단체전 및 아트페어
2013 싱가포르 어포더블 아트페어
2013 싱가포르 어파트 아트페어
2013 서호미술관 개인초대전
2014 홍콩 어파트 아트페어
2014 팜스프링 아트페어 (미국)
2014 아트 카를스루에 (독일)
2014 홍콩 어포더블 아트페어
2014 실리콘벨리 아트페어 (미국)
2014 스콥바젤 아트페어 (스위스)
2014 햄튼 아트페어 (미국)
2014 휴스턴 아트페어 (미국)
2014 베를린 아트페어 (독일)
2014 독일 퀼른 아트페어
2014 싱가포르 어포더블 아트페어 (AAF Singapore 2014)
2014 아트 싱가포르
2014 미술여행-대화;공감의 확산전 초대작가 (양평군립미술관, 양평)
2015 아트 카를스루에 (독일)
2015 아트엑스포 뉴욕 (미국)
2015 홍콩 어포더블 아트페어
2015 스콥바젤 아트페어 (스위스)
2015 세종문화회관 꿈의 숲 아트센터 초대작가전(꿈의숲 아트센터 드림갤러리, 서울)
2015 팜스프링 아트페어 (미국)
2015 박형진 & 이원호 2인전 (대구 갤러리 휴)
2015 아트 햄튼 뉴욕 (미국)
2016 아트 카를스루에 (독일)
2016.05 상상 공간-Fancy Space전 초대작가전(고양아람누리 아람미술관, 고양시)
2016 조형아트서울 (서울_코엑스)
2016 슈튜트가르트 아트페어 (독일)
2016 박형진 & 이원호 2인전 (대구 갤러리 휴)
2017 아트 카를스루에 (독일)
2017 아트 부산 (부산_벡스코)
2018 아트 카를스루에 (독일)
2018 아트 마이애미 (미국)
2018 서울 모던아트쇼 (서울)
2018 부뤼셀 어포터블 (벨기에)
2018 뉴욕 엑스포 (미국)
2019 아트 카를스루에 (독일)
2019 홍콩 어포더블 아트페어
2019 서울 모던아트쇼 (서울)
2019 아트 마이애미 (미국)
2020 가산 수피아미술관 ‘그리고, 그리고’ 초대작가전
2021 제56회 한국기독교미술인협회전
2021 홍콩 어포더블 아트페어
2021 아트 마이애미 (미국)
2021 KIAF (서울, 코엑스)
2022 갤러리 써포먼트 기획전
2022 싱가포르 어포더블 아트페어
2022 아부다비 아트페어 (아랍에미리트)
2022 아트 마이애미 (미국)
2022 마이애미 아트바젤 (미국)
2022 전주한옥마을 문화재야행 행사 미디어아트쇼(30M 대형 미디어월)
2022 한국기독교미술인협회 정기전
2023 KIAF (서울, 코엑스)
2023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故이종욱 WHO 사무총장, 故이태석 신부 특별전시
‘바로 우리展(전)’
2023 아트미션 정기전
2023 한국기독교미술인협회 정기전
2023 한국-인도네시아 미디어아트 합동전시
2024 아트센터 자인 초대작가전
수상내역
2011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작품상 수상
2013 스포츠서울 Innovation 기업&브랜드 문화·예술 부문 대상
2015 제18회 한국문학예술상 미술부문 대상 수상
제21회 대한민국기독교미술대전 특선 (2013)
제23회 대한민국기독교미술대전 특선 (2015)
제29회 대한민국기독교미술대전 우수상(공동1등) (2021)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서호미술관
동숭아트센터
㈜보령제약
㈜삼천당제약
㈜디에이치코리아
대구은행 본사 (미디어-wall 미디어아트 작품)
하이투자증권 (서울 강남WM센터 6층 미디어-wall 미디어아트 작품)
Hong Kong parkview management services. Ltd (Hong Kong)
Guarisco Gallery (U.S.A)
Marie Loaise Reed (U.S.A)
2022 전주한옥마을 문화재야행 행사 미디어아트쇼(30M 대형 미디어월)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문화관광부 Louvre Abu Dhabi(U.A.E) 작품 소장
그 외 다수 (해외 소장 다수)
기타
전, (사)한국애니메이션예술인협회 부회장
현,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대회협력이사 및 논문지 편집위원
현, (사)한국콘텐츠학회 홍보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