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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효진 - 상실을 응시하기 (2024.06.11~2024.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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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효진 - 상실을 응시하기


 (2024.06.11~2024.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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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ee-jung, 2024

  digital C-print, 80x45cm



이미지는 그 자체로 욕망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작품의 사진에는 보이는 것보다 언제나 더 많은 것을 보도록 욕망케 하는 기능이 존재한다. 사진은 그것이 상징하는 의미와 기억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진리를 부풀리기 마련이다.

특히 인물이 피사체로 등장하는 사진 속 , 혹은 그녀라는 존재의 형상은 타인에 의해 사회 속에서 규명될 수 밖에 없으며, 카메라를 응시하는 인물의 응시는 몰입과 무관심, 존재와 부재 사이의 어느 쯤에 머문다.

스스로 오브제로 존재하는 인물은 자기로부터 완전히 구별되지 않고 또한 타자로 완전히 포착되지 않는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 주체의 구성에서 상실된 자기의 부분이 존재하는 것이다. 응시의 개념은 이러한 결여를 채우려는 주체의 욕망과 직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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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n-seo, 2024

  digital C-print, 77x59cm



주체의 구성에서 상실된 부분은 사진이라는 시각계의 구조적인 불확실성과 결여로 연결되며

작가 역시 그 포장된 진리를 응시하는 두려움을 알고 있다.

그러기에 작가는 좀 더 진리에 가까운 상실의 실체를 표현하고자 응시의 장면에 드러나는 인물의 욕망을 기호로 표현하기로 했다. 움베르트 에코의 저서 <논리와 추리의 기호학>에 따르면 사회적 의미와 물질성을 함의하고 있는 기호들은 지각 편린을 통해 이미지를 해석하고 그 실체를 자기객관화를 통해 받아들이기까지의 과정에 감상자의 적극적인 개입을 유도하므로 타자의 해석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사진 속 이미지에 존재하는 불확실성과 상실된 주체의 의미를 규정하기에 더 합리적인 방법인 것이다.

주체가 외부적인 응시에 의해 구성된다고 주장했던 라캉의 개념은 이러한 기호의 지각과정을 통해 더욱 구체적인 실체의 의미를 발현시킬 것이고 그로인해 인물들이 응시하는 것, 욕망하는 것은 더 이상 타자의 시선으로 정의되지 않고 사진의 영역에서 포장되지도 않은 진실로 구현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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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na, 2024

  digital C-print, 77x59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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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eun, 2024

  digital C-print, 60x42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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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mi, 2024

  digital C-print, 60x42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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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n-hee, 2024

  digital C-print, 60x42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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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n-joo, 2024

  digital C-print, 80x80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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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jin, 2024

  digital C-print, 80x80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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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ir_Hand_Eye, 2024

  digital C-print, 30x30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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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irl with fish, 2022

  digital C-print, 45x80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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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rl holding sneakers, 2022

  digital C-print, 45x80cm


주효진(1976~)은 홍익대학교 판화과 졸업 후, 뉴욕 주립대학에서 Fine Art 전공 석사와 School of Visual Arts New York에서 Computer Art 전공 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2004년부터 현재까지 총 9회의 개인전과 국내외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하였고 국립현대 미술관 고양미술창작스튜디오 레지던시 2기 입주 작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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