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hibition

페이지 정보

이성복 - C.P. Gradations (2024.8.1~8.15)

본문




이성복 -  C.P. Gradations


 (2024.8.1~8.15) 




e1114391e07c4ba297683300fbdfbbc9_1722499290_3001.jpg

C.P.Gradations 24-1, oil on engraved polycarbonate panel, 151 x 110 cm, 2024



‘Gradation Number’는 이성복 작가가 고안한 새로운 십진수 숫자 기호체계의 명칭이다. 작가는 2019년도부터 이 새로운 숫자 기호(그림 1)를 평면 작품과 입체 작품, 그리고 비디오 작품 등의 다양한 시각예술 형식들로 시각화하는 <Gradation Number>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다. 


e1114391e07c4ba297683300fbdfbbc9_1722500197_5223.png
 


아라비아 숫자 기호체계는 현재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통용되고 있고, 국가마다 해당 국가의 모국어가 대부분 독점적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기호체계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고정불변의 것으로 여겨지는 경향성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기호체계가 상대적이고, 가변적이고, 불완전한 결함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쉽게 망각될 수 있다. 고정불변으로 여겨질 수 있는 독점적 기호체계의 문제점과 한계점은 없는지에 대한 물음과, 기호체계가 근본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호기심에서 작가의 <Gradation Number>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e1114391e07c4ba297683300fbdfbbc9_1722500216_9195.png 

  그림 2에서 아라비아 숫자 표기법을 유심히 살펴보면, 기존의 다른 숫자 기호들과 비교했을 때, 연속적인 단위 증가를 표기하기 위한 형태의 유사성과 변화 패턴의 일관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작가는 ‘Gradation Number’ 기호 표기법을 디자인하면서, 0부터 9까지의 숫자 기호들이 모두 형태의 유사성을 갖으면서, 눈금들의 일관된 변화 패턴을 통해 연속적인 단위 증가를 표기할 수 있도록 새로운 숫자 표기법을 고안하였다. 

  작가는 이렇듯 새로운 기호체계를 제시하면서, 무비판적으로 수용되는 기존의 기호체계를 다른 시각에서 다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물음을 제시한다. 이는 과거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이 1917년에 기성품 변기를 작품화하여, 기존부터 선형적으로 내려오던 예술계의 고정관념을 환기시켰던 것과 유사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현실적으로 상용화될 수 없는 숫자 기호를 제시하면서도, 실용적인 활용도를 함께 고려하여 제작한 순수 실용예술이라고도 할 수 있다. 


  전시명 <C.P. Gradations>는 눈금 숫자인 ‘Gradation Number’가 채택하고 있는 자릿수 배치 방식(Ciphered-Positional system)의 숫자 기호 표기법에서 착안한 전시 명칭이다. 자릿수 배치 방식(그림 3)은 십진수인 아라비아 숫자 체계가 채택하고 있는 표기법 방식이며, 빈 자릿수를 표기하기 위해 0(zero)의 기호가 존재한다. 반면에, 누적 합산 방식(Cumulative-Additive system)의 숫자 표기법인 로마 숫자는 자릿수 표기 구조를 갖지 못하여, 0(zero) 기호가 없고, 수의 크고 작음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표기법이다. Chrisomalis Stephen (2020), Reckonings - Numeral, Cognition, and History, MIT Press, p.13.


e1114391e07c4ba297683300fbdfbbc9_1722500508_8988.png
 <C.P. Gradations> 전시에서는 작가가 ‘Gradation Number’ 기호를 수기로 직접 표기한 평면회화 작품들을 선보인다. 작가는 다소 투박하고 미숙하기도 한 숫자 표기법을 선보이면서, 새로운 기호체계가 한 개인에게 학습되는 일련의 과정을 있는 그대로 노출하고자 하였다. 


e1114391e07c4ba297683300fbdfbbc9_1722499290_3594.jpg

C.P.Gradations 24-2, oil on engraved polycarbonate panel, 110 x 90 cm, 2024



e1114391e07c4ba297683300fbdfbbc9_1722499290_3956.jpg

C.P.Gradations 24-3, oil on engraved polycarbonate panel, 110 x 90 cm, 2024




e1114391e07c4ba297683300fbdfbbc9_1722499290_4456.jpg

C.P.Gradations 24-4, oil on engraved polycarbonate panel, 110 x 90 cm, 2024





e1114391e07c4ba297683300fbdfbbc9_1722499290_5119.jpg

C.P.Gradations 24-6, oil on engraved polycarbonate panel, 110 x 90 cm, 2024



e1114391e07c4ba297683300fbdfbbc9_1722499290_5606.jpg

C.P.Gradations 24-7, oil on engraved polycarbonate panel, 110 x 90 cm, 2024



e1114391e07c4ba297683300fbdfbbc9_1722499290_6005.jpg

C.P.Gradations 24-8, oil on engraved polycarbonate panel, 110 x 90 cm, 2024



이 성 복 / Lee, Sung-Bok / 李 成 馥



現: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서양화전공 부교수

학력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회화전공 박사 졸업

Long Island University, M.F.A. - Fine Arts 석사 졸업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서양화학과 학사 졸업


개인전(20회)

2023 C.P. Gradations, 갤러리 위, 용인

2023 C.P. Gradations, 갤러리 이마주, 서울

2023 C.P. Gradations, 통인화랑, 서울

2022 Gradation Number, 뮤지엄 원, 부산

2022 Game Black, 학고재 아트센터, 서울

2021 Gradation Number, 부산대학교 아트센터, 부산

2021 Gradation Number, 서소문 성지 역사박물관, 서울

2020 Gradation Number, Space 776, 뉴욕

2020 Gradation Number, CICA 미술관, 서울

2019 Gradation Number, 갤러리 도스, 서울

2018 Magic Number 11±1, 갤러리 도스, 서울

2017 뉴 디스코스 선정작가전 _ Folders, 사이아트 스페이스, 서울

2017 너트 프라이즈 선정작가전, 갤러리 너트, 서울

2017 Extractive Decidability, 가고시포 갤러리, 서울

2017 Extractive Decidability, 최정아 갤러리, 서울

2014 Cognitive Structure, 이브 갤러리, 서울

2014 Implication, SAL Gallery, 뉴욕, 미국

2013 NV&H, Coohaus Art Gallery, 뉴욕, 미국

2012 Midterm, 더 케이 갤러리, 서울

2012 Bossa Baroque by Soweto String Quartet, 갤러리 테오, 서울

2011 Harmony of Colors & Shapes, 갤러리 현, 서울

단체전(50여회)

2023 예술의 바다 – 부산대학교 아트센터, 부산

2023 금정미술전 – 금정문화회관 금샘미술관, 부산


2023 2023 IAFCC 국제초대전 – 부산대학교 아트센터, 부산

2023 2023 아시아 기초조형연합학회 초대작품전, 홋카이도 삿포로 도립 활동센

터, 일본

2023 한국디자인학회 국제초대전,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 아고라, 안산

2022 금정미술전, 금정문화회관 금샘미술관, 부산

2022 예술의 바다, 부산대 예술대학 40주면 기획전시, 부산대학교 아트센터, 부산

2022 한국만화웹툰학회 국제초대전, 부산대학교 평생교육원 효원갤러리, 부산

2022 한국디자인학회 국제초대전, 숙명여자대학교 청파갤러리, 서울

2022 금손인감, 갤러리 밀스튜디오, 서울

2022 한국기초조형학회 제주 국제특별展, 제주 서귀포 예술의전당, 제주

2021 예술의 바다 ENCODE, 금정문화회관 금샘미술관, 부산

2021 금정미술展, 금정문화회관 금샘미술관, 부산

2021 사제동행, 함께 가는 길, 부산대학교 아트센터, 부산

2021 미술 교학상장展, 부울경 연합교류展, 부산대학교 아트센터, 부산

2021 한국기초조형학회 서울 국제특별展, 상명대학교 미래백년관 갤러리월해, 서

2021 한국디자인학회 국제초대展, 홍익대학교 HOMA 미술관, 서울

2021 폴라리스 2nd, 토포하우스 갤러리, 서울

논문

이성복(2021). 발상 자극을 위한 셀-구조 스키마 모형의 활용성 연구 - 시각 예술과

인지과학의 다학제적 융합 접근을 중심으로 -,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2).

(KCI등재)

이성복(2018). 시스템화를 위한 예술적 발상의 구조적 모델화 가능성 연구 -<추출

적 결정론> 프로젝트의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수상경력

2014 대한민국선정작가전 선정작가 수상

2013 AHL Foundation Annual Scholarship Grant


List
갤러리 자인제노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0길 9-4 (창성동)|Tel : 02-737-5751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블로그
COPYRIGHT ⓒ GALLERY ZEINXENO. ALL RIGHTS RESERVED.